교육과정소개
교양교육 필수 이수체계
이수권장학년 | 구분 | 교육영역 | 교과목명 | 학점 | 비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학년 |
기초교양 |
대학 필수 |
동서양고전읽기Ⅰ |
1 |
|
|
동서양고전읽기Ⅱ |
1 |
|
||||
사고와표현Ⅰ |
2 |
|
||||
사고와표현Ⅱ |
2 |
|
||||
교양영어Ⅰ |
2 |
|
||||
교양영어Ⅱ |
2 |
|
||||
2~4학년 |
논어와인성 |
2 |
|
|||
1학년 |
선택 필수 |
인문・사회과학기초 |
서양의철학 |
2 |
택1 필수 |
|
동양의철학 |
||||||
문학의이해 |
||||||
역사의이해 |
||||||
정치학의이해 |
||||||
심리학의이해 |
||||||
경제학의이해 |
||||||
사회학의이해 |
||||||
자연과학・ 융합기초 |
일반물리학Ⅰ |
2/3 |
택1 필수 |
|||
일반물리학Ⅱ |
||||||
대학수학I |
||||||
대학수학II |
||||||
생명과학 |
||||||
일반화학 |
||||||
지구와우주 |
||||||
마음과행동의뇌과학 |
||||||
컴퓨팅사고와코딩 |
||||||
와이즈스타트업 |
1 |
※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초교양 중 대학필수 12학점과 선택필수 3/4/5학점, 그 밖의 선택영역에서 15/16/17 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함.
1. 기초교양
권장 이수 학년 |
구분 |
영역 |
이수 구분 |
과목명 |
학기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역량 |
비고 |
1학년 |
기초 |
대학필수 |
교양필수 |
동서양고전읽기Ⅰ |
1/2 |
1 |
1 |
0 |
인문 |
|
동서양고전읽기Ⅱ |
1/2 |
1 |
1 |
0 |
인문 |
|
||||
사고와표현Ⅰ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사고와표현Ⅱ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교양영어Ⅰ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교양영어Ⅱ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2학년 |
논어와인성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
1학년 |
인문・ 사회과학 기초 |
선택필수 |
서양의철학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인문・사회과학기초 영역 8과목 중 택 1 |
|
동양의철학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문학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역사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정치학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심리학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경제학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사회학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||||
자연과학・ 융합기초 |
선택필수 |
일반물리학Ⅰ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자연과학・융합기초 영역 10과목 중 택 1
*와이즈스타트업은 집중수업 및 Pass/Fail |
||
일반물리학Ⅱ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||||
대학수학Ⅰ |
1/2 |
3 |
3 |
0 |
미래 |
|||||
대학수학Ⅱ |
1/2 |
3 |
3 |
0 |
미래 |
|||||
생명과학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||||
일반화학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||||
지구와우주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||||
마음과행동의뇌과학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||||
컴퓨팅사고와코딩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||||
와이즈스타트업 |
1/2 |
1 |
0 |
1 |
미래 |
|||||
1학년 ~4학년 |
기초 |
외국어 |
교양선택 |
초급한문 |
1 |
2 |
2 |
0 |
인문 |
|
중급한문 |
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Intensive EnglishA |
1/2 |
5 |
2 |
3 |
세계 |
|
||||
Intensive EnglishB |
1/2 |
5 |
2 |
3 |
세계 |
|
||||
Intensive English(현지교육) |
1/2 |
18 |
9 |
9 |
세계 |
|
||||
실용영어회화Ⅰ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
||||
실용영어회화Ⅱ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
||||
영어어휘연습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
||||
영어강독입문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
||||
English Conversation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
||||
기초일본어Ⅰ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일본어전공 및 원어민학생 수강금지 |
||||
기초일본어Ⅱ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||||
실용일본어Ⅰ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||||
실용일본어Ⅱ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||||
기초중국어Ⅰ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중국어전공 및 원어민학생 수강금지 |
||||
기초중국어Ⅱ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||||
실용중국어Ⅰ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||||
실용중국어Ⅱ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||||
의사소통 |
교양선택 |
추리와논증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
||
학술발표와이슈토론 |
1/2 |
2 |
2 |
0 |
실무 |
|
||||
논리적글쓰기 |
1/2 |
2 |
2 |
0 |
공감 |
|
||||
동서양고전읽기Ⅲ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동서양고전읽기Ⅳ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|
||||
정보문해 |
교양선택 |
인공지능의이해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
4차산업혁명과빅데이터활용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초심자를위한블록체인기초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기초통계학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
2. 균형교양
권장 이수 학년 | 구분 | 영역 | 이수 구분 | 과목명 | 학기 | 학점 | 이론 | 실습 | 역량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학년 ~4학년 | 균형 교양 |
문학과 예술 |
교양선택 | 소설읽기와상상력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시의이해와감상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영화의이해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문학과영화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음악의고전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미술과문명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동서양의예술탐구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예술의가치 | 1/2 | 2 | 2 | 0 | 공감 |
|
||||
3~4학년 | 현대사회와디자인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
2학년 ~4학년 |
역사와 철학 |
교양선택 | 한국의사상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
한국사의이해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그리스로마의역사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유럽의역사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중국의역사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미국의역사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일본의역사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동남아시아의역사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동서문명의교류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한국의문화유산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3~4학년 | 동남권의역사와 문화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
동양의신화와상징체계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2학년 ~4학년 |
정치와 경제 |
교양선택 | 세계경제의흐름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
기업과경영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20대의 헌법이야기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한국정치의이해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복지국가의이해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민주주의와시민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한국의경제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세계질서와국제기구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사회와 문화 | 교양선택 | 주체적삶과인성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
정보사회와윤리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성과사랑의인문학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인간의존엄성과인권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정의의문제들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유학과공동체윤리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미디어와사회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여성과사회 | 1/2 | 2 | 2 | 0 | 인문 |
|
||||
생활과법률 | 1/2 | 2 | 2 | 0 | 실무 |
|
||||
국제개발협력의 이해 | 1/2 | 2 | 2 | 0 | 세계 |
|
||||
3~4학년 | 문화예술과 산업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
세계의문화코드이해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세계음식문화와 현대인의 식생활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2학년 ~4학년 |
과학과 기술 |
교양선택 | 과학사 | 1/2 | 2 | 2 | 0 | 미래 |
|
|
한국의전통과학 | 1/2 | 2 | 2 | 0 | 미래 |
|
||||
환경과미래 | 1/2 | 2 | 2 | 0 | 미래 |
|
||||
영화속의과학 | 1/2 | 2 | 2 | 0 | 미래 |
|
||||
문명과수학 | 1/2 | 2 | 2 | 0 | 미래 |
|
||||
IOT의세계 | 1/2 | 2 | 2 | 0 | 미래 |
|
||||
3~4학년 | 과학기술과 법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
융합 | 교양선택 | 모방과 창조의 역사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
언어와문화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셰익스피어야놀자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창의력프로젝트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스포츠와사회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광고와사회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몸과놀이공장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법과예술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지속가능한 발전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서양고전에서읽는기업가정신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실크로드: 라시아교역로여행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||||
1인미디어의세계 | 1/2 | 2 | 2 | 0 | 융합 |
|
3. 소양교육
권장 이수 학년 |
구분 |
영역 |
이수 구분 |
과목명 |
학기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역량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~4학년 |
소양 교육 |
자기개발 |
교양선택 |
학습법과 공부전략 |
1/2 |
2 |
2 |
0 |
인문 |
(Pass/Fail) |
휴머니티와 리더십 체험Ⅰ |
1 |
2 |
2 |
0 |
인문/공감 |
|
||||
휴머니티와 리더십 체험Ⅱ |
2 |
2 |
0 |
2 |
인문/공감 |
|
||||
TOEICⅠ |
1/2 |
3 |
3 |
0 |
인문 |
|
||||
TOEICⅡ |
1/2 |
3 |
3 |
0 |
인문 |
|
||||
2학년 ~4학년 |
정보실무 |
컴퓨터활용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
||
워드프로세서 실무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스프레드시트 실무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프레젠테이션 실무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홈페이지만들기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Become 크리에이터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정서적 체험 |
코러스와앙상블Ⅰ |
1 |
2 |
0 |
2 |
공감 |
|
|||
코러스와앙상블Ⅱ |
2 |
2 |
0 |
2 |
공감 |
|
||||
예술창작 |
1/2 |
2 |
0 |
2 |
공감 |
|
||||
사회봉사 |
1/2 |
1 |
0 |
1 |
공감 |
(Pass/Fail) |
||||
신체적 체험 |
건강과체력관리 |
1/2 |
2 |
1 |
1 |
실무 |
|
|||
트레킹캠프 |
1/2 |
2 |
0 |
2 |
실무 |
Pass/Fail, 집중수업 |
||||
레포츠캠프 |
1/2 |
2 |
0 |
2 |
실무 |
Pass/Fail, 집중수업 |
||||
무예와 호신술 |
1/2 |
2 |
0 |
2 |
실무 |
|
||||
생활한의학 |
1/2 |
2 |
2 |
0 |
실무 |
|
■ 기타 교양교육과정
▶ 성인 학습자 교양교육(미래융합대학)권장 이수 학년 |
구분 |
이수 구분 |
과목명 |
학기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역량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-2 |
기초교양 |
선택 |
실용컴퓨터 |
1/2 |
3 |
0 |
3 |
실무 |
|
과제작성 및 학습전략 |
1/2 |
3 |
3 |
0 |
실무 |
|
|||
인간심리의 이해 |
1/2 |
3 |
3 |
0 |
인문 |
|
|||
한국역사 이야기 |
1/2 |
3 |
3 |
0 |
인문 |
|
|||
2-4 |
심화교양 |
선택 |
건강과 대체요법 |
1/2 |
3 |
3 |
0 |
실무 |
|
투자와 자산관리 |
1/2 |
3 |
3 |
0 |
미래 |
|
|||
글로벌 리더십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|
|||
음악의 세계 |
1/2 |
3 |
3 |
0 |
공감 |
|
|||
트레킹과 건강 |
1/2 |
3 |
3 |
0 |
실무 |
|
|||
재미있는 생활경제 |
1/2 |
3 |
3 |
0 |
미래 |
|
|||
시니어 실전창업 |
1/2 |
3 |
3 |
0 |
융합 |
|
|||
의사소통과 능력개발 |
1/2 |
3 |
3 |
0 |
융합 |
|
▶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
권장 이수 학년 |
구분 |
영역 |
이수 구분 |
과목명 |
학기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역량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학년 ~ 4학년 |
외국인 |
외국인 유학생 교양 |
교양선택 |
기초한국어 I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초급, 글로벌강의 |
기초한국어 II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초급, 글로벌강의 |
||||
초급한국어회화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초급 |
||||
한국어 쓰기연습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초급 |
||||
한국의 문화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초급, 글로벌강의 |
||||
한국사회의이해 |
1/2 |
3 |
3 |
0 |
세계 |
중급 |
||||
미디어한국어청해 |
1 |
3 |
3 |
0 |
세계 |
중급 |
||||
한국어문법과활용 |
1 |
3 |
3 |
0 |
세계 |
중급 |
||||
아카데미한국어 |
1 |
3 |
3 |
0 |
세계 |
고급 |
||||
고급한국어회화 |
1 |
3 |
3 |
0 |
세계 |
고급 |
||||
한자어 연습과 활용 I |
1 |
3 |
2 |
1 |
세계 |
고급 |
||||
중급한국어회화 |
2 |
3 |
3 |
0 |
세계 |
중급 |
||||
시사한국어 |
2 |
3 |
3 |
0 |
세계 |
중급 |
||||
한국어표현과발표 |
2 |
3 |
2 |
1 |
세계 |
중급 |
||||
한국어논점과토론 |
2 |
3 |
3 |
0 |
세계 |
고급 |
||||
한국어프로젝트실습 |
2 |
3 |
1 |
2 |
세계 |
고급 |
||||
한자어 연습과 활용 II |
2 |
3 |
1 |
2 |
세계 |
고급 |
*고급한국어회화, 한국어프로젝트실습, 한자어 연습과 활용 I, II 과목은 기존의 한국비즈니스전공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던 7개의 한국어 교과목을 4개로 축소하여 「외국인을 위한 한국어」 트랙에 대체 신설한 고급 수준의 한국어 과목임
*유학생 입학은 연 2회 진행함으로 개설학기를 <1/2>학기로 설정하고 필요한 시점 개설함
*유학생 수요에 따라 선별적으로 개설함
▶ 교직교과목
권장 이수 학년 |
구분 |
영역 |
이수 구분 |
과목명 |
학기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학년 |
교직 교과목 |
교직이론 |
교직 |
교육학개론 |
1 |
2 |
2 |
0 |
|
교육심리 |
1 |
2 |
2 |
0 |
|
||||
교육철학및교육사 |
2 |
2 |
2 |
0 |
|
||||
교육사회 |
2 |
2 |
2 |
0 |
|
||||
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|
1/2 |
2 |
2 |
0 |
|
||||
3학년 |
교직이론 |
||||||||
교육과정 |
1 |
2 |
2 |
0 |
|
||||
교과교육 |
|||||||||
(전공별)교과교육론 |
1 |
2 |
2 |
0 |
|
||||
교과교육 |
|||||||||
교직논리및논술*¹ |
1 |
2 |
2 |
0 |
|
||||
교직소양 |
|||||||||
특수교육학개론 |
2 |
2 |
2 |
0 |
|
||||
교직이론 |
|||||||||
교육방법및교육공학 |
2 |
2 |
2 |
0 |
|
||||
교과교육 |
|||||||||
(전공별)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|
2 |
2 |
2 |
0 |
|
||||
교과교육 |
|||||||||
교직논리및논술*¹ |
2 |
2 |
2 |
0 |
|
||||
4학년 |
교육실습 |
||||||||
교육실습 |
1 |
2 |
0 |
2 |
|
||||
교직소양 |
|||||||||
교직실무 |
1 |
2 |
2 |
0 |
|
||||
교직이론 |
|||||||||
교육행정및교육경영 |
1 |
2 |
2 |
0 |
|
||||
교육실습 |
|||||||||
교육봉사 |
1 |
2 |
0 |
2 |
(Pass/Fail) |
||||
교육실습 |
|||||||||
교육봉사 |
2 |
2 |
0 |
2 |
(Pass/Fail) |
※ 교직과정을 이수하려는 2009년도 입학자부터 교직이론(14학점), 교육실습(2학점)등과 더불어, 별도로 추가 개설되는 교육봉사활동(2학점)과 교직소양(4학점)을 이수하여야 함.(교과교육은 별도로 전공으로 개설)
▶ 자유선택(취업과창업)
권장 이수 학년 |
구분 |
영역 |
이수 구분 |
과목명 |
학기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역량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-4 |
|
취업과 창업 |
선택 |
창업개론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
창업사례세미나 |
1/2 |
2 |
1 |
1 |
미래 |
|
||||
기업가정신(창업리더쉽프로그램) |
1/2 |
2 |
2 |
0 |
미래 |
|
||||
창업경영 및 전략 |
1/2 |
2 |
1 |
1 |
미래 |
|
||||
창업리터러시(정보, 생산, 가공, 소통) |
1/2 |
2 |
1 |
1 |
미래 |
|
||||
스타트업설계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강소기업CEO탐구 |
1/2 |
2 |
0 |
2 |
미래 |
|
||||
해외취창업입문 |
1/2 |
2 |
1 |
1 |
미래 |
|
||||
해외취창업실제 |
1/2 |
2 |
1 |
1 |
미래 |
|
||||
청년직장체험프로그램 |
1/2 |
1 |
0 |
1 |
실무 |
|
||||
발로뛰는세계시장 |
1/2 |
2 |
0 |
2 |
실무 |
집중수업 |
||||
강소기업체험 |
1/2 |
2 |
0 |
2 |
실무 |
집중수업 |
||||
직업과윤리 |
1/2 |
2 |
2 |
0 |
실무 |
|
||||
직업기초능력 |
1/2 |
2 |
2 |
0 |
실무 |
|
||||
엔지니어링소양 |
1/2 |
2 |
1 |
1 |
실무 |
|
||||
호텔리어아카데미 |
1/2 |
2 |
1 |
1 |
실무 |
|
||||
해운항만물류소양 |
1/2 |
2 |
1 |
1 |
실무 |
|
||||
IPP기업현장탐방조사 |
1/2 |
2 |
0 |
2 |
실무 |
|
||||
실용금융 |
1/2 |
2 |
2 |
0 |
실무 |
|
||||
비전트리실행 |
1/2 |
3 |
0 |
3 |
미래 |
(Pass/Fail) |